탈식민주의 문학 비평을 하기에 앞서서, ‘탈식민’이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탈식민주의의 ‘탈’(post)이란 접두어는 ‘~이후에 오는’ 것이란 시간적 의미와 함께 ‘~를 넘어서는’ 극복이란 의미를 동시에 지닌다. 전자의 경우에는 식민주의 유산의 지속성을, 후자의
1. 작가
이용악(1914 ~ 1971)
함북 경성 생. 1936년 일본 상지대 신문학과 입학하여 그 때 김동환의 시를 탐독하고 감동을 받았음.
이용악은 소년 시절의 가혹한 체험, 고학, 노동, 끊임없는 가난, 고달픈 생활인으로서의 고통 등 자서전적 체험을 뛰어난 서정시로 읊었다. 그러나 이러한 개인적 체험을 일제
이용악의 초기 시와 그와 관련된 여러 문인들을 통해 그의 유년시절과 성장배경, 사상 등을 알아본 후, 그의 시집 네 편의 몇몇 작품을 중심으로 그의 생애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월북을 한 후 그가 선택한 시관과 활동 등을 정리하여 그의 시세계를 전반적으로 정리해본다.
Ⅱ 본론
선정한 것이다.
· 분석
이용악 시인은 어렸을 때부터 가난한 시간을 보냈고, 일본 유학 생활 중에도 계속 일에 시달릴 만큼 어려운 생활을 했다. 그 결과 가난의 고통이 등단작에서부터 중심으로 작용하고 있다. 일본에서 발간한 초기 시집『분수령』과『낡은집』에는 이러한 개인적 가난 체험을
날로 밤으로
왕거미 줄치기에 분주한 집
마을서 흉집이라고 꺼리는 낡은집
이 집에 살았다는 백성들은
대대손손에 물려줄
은동곳도 산호관자도 갖지 못했니라
재를 넘어 무곡을 다니던 당나귀
항구로 가는 콩실이에 늙은 둥글소
모두 없어진 지 오랜
외양간엔 아직 초라한 내음새 그윽하다만
11.15 서사시를 위한 시도
시에다 역사를 아우르려는 ‘서사시’에 대한 시도는 어느 때든지 존재하였다. 그러나 역사와 시를 결합하는 방법은 쉬운 일이 아니며, 이들의 결합은 시와 역사의 만남을 요망하는 긴요한 사유가 갖추어져야 기대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역사와 시의 결합이 어렵다는 의견은
4. 근대의 부정성에 대한 풍자: 채만식의 『태평천하』와 『탁류』
1935년 카프의 해산은 리얼리즘 소설의 변화를 초래했다. 리얼리즘 소설이 어떤 방식으로건 현실을 바라보는 전망, 곧 현상을 취사선택하는 관점을 요구한다고 했을 때, 카프의 해산은 이전에 존재했던 사회주의적 전망이 더는 가능
Ⅱ. 本論
1. 文壇의 狀況
1)政府樹立 전의 문단 상황
左翼系列
①朝鮮文學建設本部 - 1945년 8월 16일, 感激의 하루가 지난 후 종로 한청빌딩에 자리잡고 있던 朝鮮文人報國會의 간판이 내려졌다. 일제 침략 세력에 함께 同調해 온 조선문인보국회는 많은 문인들의 이름 앞에 친일 문학이라는 烙印을 남
선포하며 코스모폴리탄한 지구촌의 새 국면을 바라보라고 외치는 서구 낙관론자들의 견해에 따라, 굉장히 오래된 20세기 초의 낡은 상처에 집착하는 아시아의 한 나라가 시대착오적인 국가로 오해될 수도 있겠지만, 일본은 (일제의 식민통치는)아직까지도 우리에게 아물지 않은 상처를 곳곳에 남겼다.
일제 하 백석의 문학 활동
백석은 당시 시단의 커다란 흐름에 휩쓸리지 않고, 독자적으로 작품 활동을 펼쳐 나감으로써 우리의 현대시사에서 매우 개성적인 시적 세계를 창조해 낸 시인이다. 그는 30년대의 가장 뛰어난 시인 가운데 하나로 평가되기도 하며, 당대는 물론 오늘날에도 많은 시인들이